얼마전에 샌드포스 컨트롤러를 쓴 제품이 인텔SSD의 경쟁자로 등장했다는 글을 올렸는데, 또다른 강력한 경쟁자가 등장했다. 마벨사의 새로운 컨트롤러를 쓴 Micron의 RealSSD C300 이라는 제품이다.
http://www.anandtech.com/tradeshows/showdoc.aspx?i=3712
내용을 살펴보면, 레이아웃은 다른 SSD제품들과 다를바 없는 구성인데, 256MB 의 DRAM 이 장착되어 있으나 캐시용도라기보다는 쓰기트랙킹과 테이블 매핑용이라고 한다. 인텔은 칩셋 속에 자체 512KB SRAM 이 캐시로 들어 있는데 이 마벨 컨트롤러는 그만한 캐시는 내장되어 있지 않다고 한다.
그리고 쓰기 알고리즘은 인텔의 것과 비슷한데, 인텔 제품과 달리 Garbage Collection 기술을 활용하며 Trim 기술은 윈도우7에서만 적용된다고 한다.
가장 중요한건 성능인데,
순차 읽기의 경우 350MB/s, 순차 쓰기의 경우 215MB/s 정도를 기록했다고 하며, 이것은 순차 읽기부분에서 샌드포스 제품이나 인텔 제품을 크게 앞지르는 놀라운 성능이다.
그리고 Random 4K 읽기 쓰기 성능에서도 인텔 제품에 비해 앞서는 성능을 보여주고 있다.
제한된 환경 내에서 짧은 시간의 테스트 결과이기 때문에 아직 확신하기는 이르지만, 아무래도 인텔의 성능을 넘어서는 제품이 또 하나 등장했다고 말해도 되지 않을까 싶다.
이 Micron RealSSD 제품은 OEM 방식으로 제공되며, 그 첫번째 등장은 Crucial 을 통해 이루어질 듯 하다. 이제 3월이면 새로운 세대의 SSD 전쟁이 본격적으로 시작될 것이다. 아직까지 SSD구매에 있어서 최선의 선택은 인텔이라는 것에 이견이 없지만, 조만간에 그것이 바뀔 수도 있다.
하지만 새로운 성능의 SSD들이 등장한다 해서 기존 제품들의 가격 폭락을 기대해선 안된다. SSD 시장 가격의 상당 부분이 플래시메모리 가격이기 때문에, 그것이 하락하지 않는 한 SSD가격 하락에는 한계가 있다. 그러므로 새 제품들의 용량대 가격비도 당분간은 현재와 비슷한 추세로 이어질 전망이다.
trackback from: honajang의 생각
답글삭제또다른 SSD, Micron RealSSD C300 얼마전에 샌드포스 컨트롤러를 쓴 제품이 인텔SSD의 경쟁자로 등장했다는 글을 올렸는데, 또다른 강력한 경쟁자가 등장했다. 마벨사의 새로운 컨트롤러를 쓴 Micron의 RealSSD C300 이라는 제품이다. htt..